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은퇴해도 내 자산관리는 은퇴 않는 '장수 재테크' 전략
    재테크 2023. 4. 14. 09:31

    의학기술 등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은퇴 이후의 삶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차츰 일찍 죽는 것에 대한 걱정만큼이나 오래 사는 것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게 됐다.

    은퇴하더라도 각종 세금, 의료비, 생활비, 경조사비 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같은 대비는 일정한 현금흐름을 확보함으로써 완성된다. 하지만 장기적인 노후준비에서 현금흐름만큼이나 필요한 것은 돈의 가치를 지키는 일이다.

    이는 물가상승률은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1억원의 가치와 10년 후, 20년 후 1억원의 가치는 다르다는 것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돈의 가치 지키는 배당주 투자

    많은 사람들이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안정적인 현금흐름의 중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실제 은퇴 시점의 자산배분에서는 대부분 부동산과 예금으로 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아직 은퇴 시점이 많이 남아있다면, 지금부터라도 돈의 가치를 지키는 현금흐름을 위해 자산 배분 중 배당주의 비중을 꾸준히 채워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중에서도 적립식 투자는 시장의 등락에 흔들리지 않고 투자시점을 분산하며 모아갈 수 있다.

    최근의 경제뉴스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막대하게 풀린 유동성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앞다퉈 앞으로의 경기침체를 예고하고 있다.

    주식시장은 경기에 선행하고, 바닥을 알 수 없기에 어쩌면 지금이 배당주를 적립식으로 싸게 모아갈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

    배당주 투자에서 고려할 점은 시장의 변동성을 이길 수 있는 안정성과 은퇴 이후 사망 시까지 꾸준하게 받을 수 있는 수익, 그리고 물가상승률을 이겨내는 수익률이다.

    배당주 투자는 시장의 변동성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다. 장기적인 은퇴플랜으로서 배당주를 투자하는 사람들은 시장의 하락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높은 금액에 배당주를 매수했더라도, 배당금의 기준이 되는 주식수는 매수 시의 주식수로 고정이 되고, 이후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주식수는 변동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시장의 변동성을 이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주가가 하락하면 투자자는 수령한 배당금으로 낮은 주가의 배당주를 추가매수 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해의 배당금은 또 증가하게 된다. 배당주 투자자들이 주가의 흐름보다 배당금의 증가율에 더 관심을 갖는 가장 큰 이유다.

    ‘배당왕족주’ 주목… 안정적 투자수익률 유지

    또한 은퇴플랜으로써 가장 중요한 수익성에서 고배당주들은 안정적인 투자수익률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배당주는 이미 해당산업에서 자리를 잡은 기업으로서 확장을 위한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의 수익을 다시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배당금을 지급함으로써 회사 주식에 대한 매력을 높이고 안정적인 주가를 유지한다.

    우리들에게 친숙한 기업으로는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3M, 펩시 등이 있다. 이들 모두 50년 이상 배당금을 매년 올리고 있는 ‘배당왕족주’들이다.

    이런 배당왕족주들은 기업에 투자자를 더 많이 유치하게 되는 긍정적 효과를 내게 되고, 주가의 변동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배당금이 다시 재투자가 된다면 그만큼 복리 마법의 힘을 빌려 투자자산이 증대되는 효과를 낸다.

    마지막으로 배당주 투자는 은퇴 시 매년 나오는 배당금이 물가를 상쇄하는 성장을 보여주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에 대해 우려할 이유가 적다.

    대표적인 배당왕족주인 코카콜라의 최근 5년 평균 배당상승률이 매년 물가상승세를 훨씬 상회하고 있는 것도 좋은 예이다.

    이러한 배당주 투자의 장점을 감안해 가치투자자의 마인드로 향후 10년이상의 은퇴플랜을 생각하고 있다면 배당주 투자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누구나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은퇴의 시간을 맞이한다. 은퇴 후 그동안의 무거웠던 짐을 조금씩 내려놓고, 본인이 원하는 진정한 삶을 살아야 한다.

    또한 내가 은퇴하더라도 나의 자산들은 은퇴하지 않고 나를 위해, 기업을 위해, 사회를 위해, 전 세계 경제를 위해 각국의 기업에서 꾸준히 일을 하며 세계경제의 성장 수준과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현금흐름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웰스매니지먼트(http://www.wealthm.co.kr)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