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은퇴 후 인컴을 위한 투자: 핵심 전략 및 고려사항
    재테크 2023. 6. 6. 10:01

    은퇴를 조만간 앞둔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은퇴한 이후 수입이 충분할지 여부입니다. 대부분 국가는 일정 연령 이상의 거주자에게 모종의 형태로 지급을 보장하는 연기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의 연금을 받는다 해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저축에 의존해야 합니다. 이를 적절히 관리하지 않을 경우, 살아야 할 날이 아직 남았는데 돈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은퇴를 위한 인컴 투자(주식 배당, 채권 또는 저축 계좌 이자 등을 통해 특정 기간 동안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자)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신중한 투자를 통해 ‘은퇴 소득 격차’, 즉 은퇴 후 소득과 예상 지출 간의 차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본 고에서는 투자를 통한 은퇴 후 인컴 창출 방안, 고려해야 할 4가지 주요 측면, 은퇴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 시 취해야 할 핵심적인 접근방식을 다루고자 합니다.

    인컴 창출 vs. 자본 차익

    투자는 일반적으로 인컴 창출 또는 자본 차익을 통해 수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채권, 리츠(부동산투자신탁), 부동산 임대, 배당주 등은 정기적으로 현금을 분배하므로 일반적인 인컴 창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자산 자체의 기본적 가치가 상승하면 자본 차익이 발생합니다.

    이 수익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가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인컴 창출 자산의 경우에는 단순히 보유만 하고 있으면 정기적으로 인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자본 차익을 인컴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해당 투자자산을 먼저 팔아야 합니다. 은퇴의 맥락에서는 이를 보유자산 매각 또는 처분이라고 합니다.

    물론 수익은 은퇴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은퇴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 시 4대 핵심 고려사항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은퇴 포트폴리오는 없습니다. 개인 금융은 말 그대로 ‘개인적’이며, 모든 사람의 상황이 다름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퇴 포트폴리오 구축 시 보편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일반적인 고려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성장 잠재력

    이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자본 차익 부분입니다. 여기서 표준적인 비교 기준점은 인플레이션 즉, 물가상승률입니다. “나의 포트폴리오 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을 넘을 수 있는가?”이죠.

    그러나 위험과 수익 간 균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 높은 성장률을 목표로 할수록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성장성을 크게 중시하는 포트폴리오(예: 100% 가까이 주식으로 구성)는 수십년간 단기 시장 변동성을 감내할 수 있는 젊은 투자자에게 더 적합합니다.

    계획하던 은퇴 연령이 가까워질수록 점진적으로 저위험 인컴 창출 투자 위주로 포트폴리오의 비중을 조정하는 것이 표준입니다. 이를 자동으로 해주는 TDF(타깃데이트펀드)를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2. 인컴 잠재력

    인컴 창출 자산이 성장 자산보다는 덜 위험하다고 여겨지지만, 그렇다고 투자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컨대 채권의 위험은 발행기관의 디폴트라는 점을 고려할 때, 국채는 하이일드 회사채보다 안전하다고 간주됩니다. 한편, 디폴트가 발생할 경우 채권 보유자가 주주보다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기 때문에 채권은 배당주보다 덜 위험하다고 여겨집니다.

    인컴은 지급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 및 연금 지급은 계약 상 보장되지만, 리츠 및 배당주의 인컴 지급은 보장이 안 됩니다. 보다 이해가 쉬운 사례는 임대 부동산입니다. 부동산을 임대해야만 인컴을 확보할 수 있는데 임대 여부가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원금 보존

    원금 보존은 위험 및 수익과 함께 움직입니다. 원금 보존 가능성이 클수록 위험이 낮기 때문에 잠재 수익도 낮습니다. 예컨대 정기예금에 돈을 넣으면 본질적으로 위험은 없습니다. 즉, 원금 보존이 보장됩니다. 다만, 수익(이 경우에는 이자) 역시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4. 유연성

    시장 여건과 생활 환경은 끊임없이 변하므로, 포트폴리오의 유연성 수준 역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유연성이란 특정 투자에 얼마나 쉽게 진입하고 철수할 수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은 사고 팔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연금보험에 가입을 하고 만기 전에 해지하면 손해가 큽니다. 또 한 가지 사례는 일정기간 동안 자금을 유치하며 펀드의 만기까지 중도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부 투자자들이 투자의 유연성을 기꺼이 희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은 잠재 수익입니다. 투자의 유연성이 떨어질수록 즉, 비유동적일수록 잠재 수익은 높습니다. 이를 유동성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유연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누구에게나 꼭 맞는 한 가지 답은 없습니다. 결국 모든 것은 투자자 본인의 상황 및 목표에 좌우됩니다.

    토털리턴 접근법 취하기

    희망하는 은퇴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평가할 때 적절한 접근법으로 토털리턴(total return) 전략이 널리 인정되고 있습니다. 토털리턴 방식은 원금과 인컴 간의 인위적인 경계를 허물고 위의 4가지 고려사항을 모두 결합합니다. 포트폴리오로부터 자금을 인출하더라도 자본차익 또는 인컴 부분에서 인출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토털리턴 접근법은 지금과 같은 저금리 환경에 최적입니다. 금리가 0%이거나 그에 가깝기 때문에 이자 및 배당에만 의존하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자금을 투자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수익과 위험 간의 상충관계를 이해하고, 은퇴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위험 수준을 조정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투자 전문가는 투자자가 명확한 목표를 수립하고 어떤 종류의 투자 포트폴리오가 필요한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멀티에셋 혼합형 펀드에만 투자하는 것을 토털리턴 전략으로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주식, 채권, 현금성 자산 펀드로 다양하게 구성된 은퇴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