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TS 10주년 축하할 수 있는 보라빛 명소 어디?서울시 소식 2023. 6. 16. 08:51BTS 데뷔 10주년을 맞아 서울시청에 BTS의 상징인 보라색이 점등되었다. ⓒ조송연2013년 6월 13일 ‘No More Dream’으로 데뷔한 BTS는 지난 6월 13일 데뷔 10주년을 맞았다. BTS의 리더 RM은 팬 커뮤니티에 “기억나지 않는 새벽들이 참 많다. 스물과 서른의 난 꼭 딴 사람만 같다. 이젠 예전의 내가 더 낯설곤 하다”며 지난 시간을 돌아보기도 했다.
BTS의 등장은 K-Pop을 전 세계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 BTS가 걸어간 길이 곧 세계 최초이자, 최고가 됐기 때문이다. 2020년 ‘Dynamite’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1위를 기록했고, 같은 해 ‘Life Goes On’은 한국어 가사 노래로 '핫100' 1위에 올랐다. 한국어 노래로는 빌보드 차트 62년 역사상 최초다.
이후 ‘Butter’, ‘Permission to Dance’, 제이슨 데룰로와 협업한 ‘Savage Love (Laxed - Siren Beat)’ 및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My Universe’까지 BTS는 통산 6곡을 ‘핫100’ 정상에 올렸다. 작년에는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백악관에 초청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나 반(反) 아시아 증오범죄 대응에 나서고, 유엔 연설을 통해 세계 청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도 했다.13개의 BTS 관련 장소 및 장소별 BTS 노래가 선별된 서울방탄투어 지도BTS의 1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서울시는 '2023 BTS 페스타'를 준비했다. 이번 페스타에서는 BTS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고자 BTS 관련 명소 13개를 선정해 서울방탄투어 지도를 제작했으며, 오는 6월 17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리더 RM이 팬들과 소통하는 코너인 ‘오후 5시, 김남준입니다’를 기획했다. 같은 날 저녁에는 BTS의 히트곡을 기반으로 한 ‘BTS 10주년 기념 불꽃쇼’도 예정돼 있다. ☞ [관련 기사] '방탄투어' 지도 들고 서울명소 보랏빛 여행 떠나볼까!
6월 17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리는 행사는 '2023 BTS 페스타'의 메인 이벤트로, 이날 14시부터 여의동로(마포대교 남단~63빌딩 앞)이 전면 통제된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통제구간과 임시 변경되는 대중교통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TOPIS) 누리집 및 120다산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조명도 온통 보랏빛으로 물들고 있다. 세종문화회관과 세빛섬, 남산서울타워에는 미디어파사드가 상영되고, 서울시청과 잠수교, 반포·월드컵·양화·영동대교에는 보라색 경관조명이 내뿜어지고 있다.BTS 멤버 사진이 가득한 유정식당 내부 ⓒ조송연기자도 팬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곳 중에 3곳을 찾아 방탄투어를 다녀왔다. BTS가 연습생 생활을 보냈고 ‘달려라 방탄’ 프로그램에서 자주 언급했던, BTS의 추억이 담겨 있는 ‘논현동’ 일대다.① 방탄비빔밥으로 유명한 '유정식당'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있듯이, 먼저 BTS의 연습생 시절 자주 먹었다는 식당을 방문했다. 외국 아미(BTS 팬클럽 이름)에게는 한국을 방문했을 때 이미 필수로 방문해야 할 곳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외국인 비율이 상당했다.
식당 내부에 들어가면 온통 BTS의 사진으로 가득하다. 천장에도 양쪽 벽면에도 메뉴판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BTS 사진이다. 이곳 메뉴인 흑돼지돌솥비빔밥은 아미에게는 ‘방탄비빔밥’이라고도 불린다. BTS의 초창기 예능인 ‘신인왕’에서 멤버 슈가가 언급했기 때문이다.방탄비빔밥이라고도 불리는 흑돼지돌솥비빔밥 ⓒ조송연② 연습생 시절의 쉼터 '학동공원'
작은 정자에 배드민턴장, 그리고 그네와 공터가 있는 학동공원은 논현동 주민들의 작은 쉼터다. 서울의 수많은 도시공원 중 하나인 학동공원이 왜 방탄투어의 필수 코스 중 하나일까? 이유는 ‘달려라 방탄’ 프로그램에서 찾을 수 있다.
'달려라 방탄' 텔레파시 특집에서 RM과 지민이 학동공원 그네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나오는데, 연습생 생활이 힘들 때 BTS 멤버들은 학동공원에 자주 와서 쉬었다고 한다. 이날도 외국인 아미들이 그네에 앉아 사진을 찍고 있었다.
한국인 친구와 함께 온 외국인 아미는 “BTS의 데뷔 10주년을 맞아 서울에 왔다”며 “한국인 친구와 함께 방탄투어를 하고, 토요일에 한강공원을 찾아 불꽃쇼까지 볼 계획”이라고 밝혔다.BTS 멤버들이 연습생 시절 자주 왔다는 학동공원 ⓒ조송연외국인 아미가 그네에 앉아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조송연③ 멤버 숙소를 개조한 카페 ‘휴가’
논현동 작은 카페인 이곳은 방탄투어의 핵심이자, 커뮤니티에서 서울을 찾은 아미들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곳으로 꼽힌다. 바로 BTS의 예전 숙소를 카페로 개조한 곳이기 때문이다. 실제 멤버들이 묵었던 숙소인 것이다. '달려라 방탄' 벌칙으로 리더 진이 선비 복장으로 출국할 때 나왔던 장소이기도 하다.
들어가자마자 입구에서부터 BTS 관련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팬들이 직접 만든 작품부터 포스트잇에 적은 글까지 BTS의 흔적이 가득하다.BTS 멤버들의 숙소를 개조한 카페 '휴가' ⓒ조송연BTS 사진 및 전시물이 가득하다. ⓒ조송연BTS 데뷔 10주년을 맞아 아미 사이에서 유명한 논현동 방탄투어를 다녀와 보았다. 이번에 서울관광재단에서 제작한 서울방탄투어 지도를 들고 떠나는 서울방탄투어도 추천한다. 서울방탄투어 장소 13곳 중 학동공원만 다녀왔지만 남은 12곳도 BTS를 기념하기에 좋은 장소들이다. 영상 속 멤버들이 찾았던 곳들에서 추억을 남겨 보자.'서울시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만명 몰렸던 고덕강일 3단지, 2차 사전예약은 언제? (1) 2023.06.19 이동노동자를 위한 '오아시水'…폭염나기 생수 10만병 지원 (0) 2023.06.16 맛있으면 0칼로리! 전 세계 디저트 맛보고 문화체험까지 (0) 2023.06.16 한 달간 65만명 '차 없는 잠수교 축제', 대박난 이유는? (0) 2023.06.15 서울 사랑 상품권 (총 4,500만원 경품 쏟아진다! 0제로페이 잔액 옮기세요 (0) 202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