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잣돈은 마련했는데, 어떻게 굴리면 좋을까요?재테크 2023. 3. 1. 07:03
총알은 준비됐는데, 어떤 총을 써야할지 고민인 사람들을 위한 돈 굴리기 노하우.
기사 내용
Q. 이번에 퇴직금을 받았습니다. 꽤 큰 목돈이라 함부로 투자하기엔 겁이 나는데, 위험 부담 없이 돈 굴릴 방법 없을까요?
일단 은퇴자금이라고 하면 제1 우선순위는 안정성입니다. 물론 현재 금리가 워낙 낮아 굉장히 힘들어하실 텐데요. 그래도 원금을 지키는 것이 항상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퇴직금 규모에 따라 돈 굴리는 대상도 정말 많은데요. 대원칙은 원금을 지키면서 현재 은행 금리 대비 2배~2.5배 정도로 수익률을 잡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두 번째 원칙은 현금 목돈을 손에 들고 있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 원칙은 모든 돈을 다 투자하라는 말이 ‘절대로’ 아닙니다. 핵심은 목돈을 매달 혹은 정기적으로 수입이 생기는 방식으로 ‘연금화’ 유동화‘ 시키라는 뜻인데요. 손에 쥔 10억원을 매달 1000만원씩 15년 이상 받을 수 있는 구조로 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은퇴자금을 크게 ‘매달 안정적으로 지급되는 현금수입+운용을 통해 얻는 수익’ 등 2가지 구조로 굴린다는 틀을 세워놓으면 좋을 듯합니다.
자, 구체적으로 보면 자산 배분이 필요한데요,
첫째, 금융과 수익형 부동산 비중을 설정합니다. 다만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 상가투자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등 여파로 인해 당분간 공실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리츠 상품 등을 통해 소규모 부동산 투자도 가능하니 이 점도 공부해두어야 합니다.
둘째, 금융에서는 주식 채권 등 투자형 상품과 금리에 연동되면서 원금이 보장되는 금리형 상품, 또 보험 등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식이라고 해도 국내와 해외 비중을 나누고, 여기서 코스피의 우량주와 코스닥의 성장주를 다시 나누어야 합니다. 채권이라고 하면 국내와 해외 비중, 그리고 선진국 우량 채권과 신흥국 채권을 다시 분배해야겠죠. 그리고 3개월 또는 6개월마다 이 비중을 계속 바꾸는 일명 ‘리밸런싱’ 작업을 계속해야 합니다.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지금은 과거와 달리 한가지 상품에 투자하거나, 오피스텔 하나 사놓은 것으로 은퇴 설계가 끝나는 세상이 아닙니다. 저성장 국면이면서도 가격등락이 요동치고 변동성은 높아지는 즉, 과거에 겪어보지 못하는 ‘뉴노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은퇴 설계, 은퇴 준비의 패러다임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쪼개고 쪼개서 운용하고, 힘들어도 주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은 다음 매매해서 수익을 챙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Q. 10년 동안 부은 적금이 드디어 만기 됐습니다. 이 목돈으로 투자하고 싶은데,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까요?
현재는 극단의 저금리에, 극대치의 유동성이 풀려있는 매우 특이한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보통 이렇게 돈이 많이 풀렸다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금리가 올라갔을 텐데, 정반대로 금리는 자꾸 떨어지기 때문이죠. 게다가 실물경기는 최악인데 주식과 부동산만 보면 마치 ‘딴 세상’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같은 상황에서는 ‘어디에 투자’나 ‘어떻게 투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주식 등 위험성 높은 자산가격이 계속 오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처럼 디플레이션과 저금리 상황이 3~4년 더 이어진다면 결국 유동성 버블로 주식과 부동산, 원자재(금, 원유) 등의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실물경기는 계속 나쁜데 자산 시장만 뜨거워지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분명 저금리와 유동성의 힘은 엄청나지만 그렇다고 저금리가 천년만년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중요한 자세는 투자를 하면서도 항상 금리 방향성을 늘 염두에 둬야 합니다. 현시점에서 금리 상승 조짐이 보이면 ‘버블’로 올라간 투자자산 가격이 급격한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금리가 수십년 지속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공격적 투자자산 비중을 넓히면서도 향후 다가올 금리 상승기에 대한 대비를 함께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쉬운 재테크 방법: 숨은 돈부터 찾아보자 - 숨은 금융자산 찾기 (0) 2023.03.02 10만원 재테크 가능한가요? (0) 2023.03.02 재테크 왕초보인데요,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0) 2023.03.01 경기전망 '뚝'...올 재테크 키워드는 '디펜스-피지털' (0) 2023.02.28 장기채 ETF, 요즘 왜 여기에 돈이 몰릴까? (1) 202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