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금융상품 잘 고르는 3가지 원칙
    재테크 2023. 4. 6. 06:45

    저금리 시대에 더 나은 수익을 주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지만 수 많은 상품과 어려운 금융 용어에 머리가 아픈 것이 현실 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원칙을 지킨다면 한결 쉽게 나를 위한 금융상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첫째,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라.

    내 돈이 들어간 투자 상품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지만 어떤 산업과 종목에 투자하는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스스로 생각해봤을 때에도 투자 대상이나 자원이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면 선택에 특히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어렵게 마련한 종자돈인데 투자처를 너무 쉽게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물며 카메라를 구입할 때 조차도 가격과 함께 여러 가지 기능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보통 장기간 큰 금액을 투자하는 금융 상품에 더 신경을 써가며 어떻게 운용되는지 더욱 신중하게 알아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험에 가입하면 상품 설명서나 약관, 펀드를 가입할 때에는 투자설명서 등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최근에는 각 금융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그래도 잘 모를 경우에는 직원에게 직접 물어봐도 좋다.

    상품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담당자에게 상담을 요청해서 궁금한 점을 물어 볼 수가 있습니다.

    주식은 해당 회사의 IR부서가 있고 펀드는 판매하는 증권사에 문의합니다. 증권사는 보통 판매처의 역할을 하여 상담 후 고객 개개인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며, 자산운용사는 판매 이후 자산운용에 관련된 문의를 해결해줍니다. 보험은 설계사나 전문대리점(GA), 은행의 방카슈랑스 등을 통해 가입이 이루어지는데, 보험을 가입 했던 판매처를 통해 궁금한 사항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셋째. 목돈을 굴릴 시간에 따라 투자 상품이 다르다.

    곧 필요한 자금인지 아니면 은퇴하여 노후를 대비한 자산관리인지에 따라 고려할 상품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곧 결혼을 하거나 집을 마련해야 하는 시기라면 연금저축처럼 세제 혜택과 일정한 수익률을 제공하는 상품 가입은 맞지 않습니다.

    은퇴가 가까워 온다면 적극적인 자산형성을 위한 고위험 고수익 상품보다는 손실이 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을 고려해야 합니다. 장기간의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비과세 등의 절세 혜택이 높은 상품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투자는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이 지키는 기본 원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원칙은 바로 자신의 돈이 어디에 어떻게 투자가 되고 있는지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대박을 쫓기 보다 자기의 몸을 관리하듯 꾸준히 "나의 돈"을 관리하고 운용해나갈 때 자산도 건강하게 관리해 나갈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